학습자료(~2017)/리눅스

[Linux] /etc/fstab 사용시 네트워크 드라이브/저장소(nfs, iscsi..) 사용시 대기 문제 해결법(_netdev)

단세포소년 2014. 4. 2. 16:35
반응형

/etc/fstab 에 네트워크 드라이브/저장소를 자동 mount 하게 설정하는 경우 시스템 재시작시 마운트를 하지 못하여 대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.

이 문제는 시스템이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연결하기 전에 /etc/fstab 의 mount 를 시도하기 때문이다.


예를 들어

/etc/fstab

  192.168.1.1:/usr/local    /mnt    nfs    defaults     0    0

위와 같은 경우 192.168.1.1:/usr/local 에 대한 mount 가  네트워크 연결보다 먼저 일어나기 때문에 시스템 시작시 자동 마운트 되지 않는다. 심한 경우는 해당 경로를 마운트하기 위해 무한대기한다.



이와 같이 네트워크를 통한 저장소를 /etc/fstab 에 등록할때에는 mount 옵션에 _netdev 를 추가해주어야한다.

 192.168.1.1:/usr/local    /mnt    nfs    defaults,_netdev     0    0

_netdev 옵션은 네트워크에 연결후 마운트하라는 옵션이다. 이렇게 해야 시스템 시작시 문제 없이 해당 네트워크 경로로 자동 마운트 된다.




% 기록 위주라 보니 글에 정성은 미포함이다..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