페도라 16을 설치하고 부팅을 하면 ifconfig 명령을 주었을때 자꾸 p4p1이 떴다.

예전버젼들처럼 eth0 를 사용하고 싶은 마음에 이곳저곳 정보수집하고 삽질을 통해 해결법을 알아냈다.

이 해결방법이 일반적인 방법인지는 모르겠다.

페도라 몇 버젼인지는 모르겠지만 레드햇 계열이 udev 이라는 유틸과 rule 파일을 통해 장치들을 맵핑한다고 한다. 그래서 eth0 가 p4p1 으로 자동으로 바뀌는 것이다.


아래는 해결법이다.

1. vi /lib/udev/rules.d/71-biosdevname.rules

KERNEL!="eth*",   GOTO="netdevicename_end" 이 부분을 주석 처리하고 != 을 == 로 바꾼다.

#KERNEL!="eth*",   GOTO="netdevicename_end"
KERNEL=="eth*",   GOTO="netdevicename_end"

2.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설정 파일을 만든다.(혹은 기존의 것을 복사한다.)
  예) vi /etc/sysconfig/network-scripts/ifcfg-eth0 
       ifcfg-eth0를 만들고 설정값을 입력한다.(이 부분은 구글 검색하거나 기존의 ifcfg-p4p1 을 복사하여 사용한다.)


3. reboot 하면 된다. 


중요한것은 1번이다. 71-biosdevname.rules 파일을 바꾸어야한다.

이 글은 리눅스를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 작성했다.  네트워크 설정이나 기타 사항은 구글을 통해 검색해보도록 하라. 


http://blog.daum.net/_blog/BlogTypeView.do?blogid=0KaNg&articleno=1&_bloghome_menu=recenttext#ajax_history_home
네트워크 설정 변수 설명(ifcfg-eth*)

http://dinggur.tistory.com/76
리눅스 네트워크 설정법


+ Recent posts